Creative Idea 찾기
-Robinsons Juice 광고사례
광고에서 아이디어란 목표 소비자의 마음을 끌 수 있는 기발한 발상을 뜻한다. 광고주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관련있는 어떤 뜻밖의 요소를 찾아내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사실들의 관계성을 찾아내어 특별한 것으로 만드는 것이 바로 아이디어인 것이다.
소비자들은 수도 없이 많은 광고들을 접하고 곧 잊어버린다. 아무 노력 없이 자신의 광고를 기억해주기를 바라는 광고주들은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소비자들의 머리속에 오랜 시간 남아있는 광고들은 주로 재미있거나, 감동적이거나 혹은 두려운 광고들이다. 우리 제품이 아무리 좋다 한들 아이디어가 없다면 시시하고 기억조차 할 수 없는 광고가 되어 버린다.
다음은 Robinsons 사의 과일 농축액 주스 광고이다.
여러 형태의 카피 플랫폼을 사용하면 어떤 과정을 거쳐 위와 같은 아이디어가 나오게 된 것인지 알 수 있다. 먼저 제품의 핵심 특성과 여러 소비자 편익을 잘 살펴본 뒤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수 있다.
-제품의 핵심 특성: 농축액을 물에 타 마시는 주스
<소비자 편익>
-기능적 편익: 조금씩 타서 마시기 때문에 오래 마실 수 있다/ 농축액과 물의 양을 조절하여 자신의 입맛에 맞는 주스를 제조할 수 있다/물뿐만 아니라 다른 음료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상징적 편익: '농축액'이 주는 진한 맛의 이미지
-관계적 편익: 일상 속에서 가족들과 함께 주스를 마신다/ 주스를 마시며 만들어 가는 즐거운 추억/ 아들과 아빠의 유대감 생성
→ creative ideas: 동갑내기 두 친구가 등장한다. 둘은 과연 어떤 사이일까? 하는 의문을 남겨둔다. 함께 공놀이를 하고, 철봉에 매달리고, 놀이터에서 놀고, 여자친구에 대한 고민상담도 한다. 초록 티셔츠를 입은 아이가 줄무늬 티셔츠를 입은 아이를 잘 챙겨준다. 집에 들어온 그들은 Robinsons 음료를 마신다. 밤이 되어 소파에서 잠든 아이를 녹색 티셔츠의 아이가 방으로 옮겨주고 불을 끄고 나간다. 어느새 이 아이는 줄무늬 티셔츠를 입은 아이의 아버지가 되어있다. It's good to be a dad, It's better to be a friend.
Robinsons사는 여러가지 편익 중에서 아들과 아버지의 관계적 편익에 초점을 맞춘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마치 친구같은 존재이다. 아버지와 아들을 실제로 동갑내기 친구로 등장시킨것이 이 광고의 핵심 아이디어다. 광고 중에 등장하는 큰 그림자, 역할극에서 "I'm your father"이라는 대사 등이 녹색 티셔츠를 입은 아이가 아버지라는 것을 은유적으로 나타낸다. 이 부분을 유심히 보지 못한 소비자들은 광고의 끝에 가서야 아이의 정체를 알게되는 것이다. 아버지-아들이라는 흔한 관계를 기발한 발상으로 표현하고 있다.
여기서 제품은 그다지 강조되지 않는다. 그러나 주스는 아빠와 아들의 친밀도를 높이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Robinsons사는 아이를 키우는 아버지를 목표소비자로 설정했다.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관심은 물론, 부성애와 가족애라는 감성적인 보상을 얻는다. 더불어 이 제품으로 인해 자신도 아이들과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고, 아이에게 친구같은 아버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광고주가 목표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한 메시지, 즉 <It's good to be a dad, It's better to be a friend>가 확실히 전해진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