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표현 전략
Musical- 뮤지컬형
광고주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수용자들이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서 광고에서는 여러가지 크리에이티브 표현 전략이 사용된다. 증언형, 일상생활형, 만화형, 공포소구형 등의 다양한 전략이 있으며 그에 따른 특징적인 요소와 효과가 존재한다. 광고주들은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어떤 전략이 가장 잘 부합되는지 고민한 뒤 결정한다.
그 중 뮤지컬형 크리에이티브 표현 전략은 마치 실제 뮤지컬에서 노래와 춤이 사용되는 것처럼, 뮤지컬을 광고에 적용시킨 경우이다. 공연 예술 중 가장 대중적인 뮤지컬은 많은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광고에 활용된 뮤지컬은 기존의 것과 마찬가지로 화려한 시각적 표현과 청각적 표현을 통해 수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뮤지컬은 단순한 노래 이상의 스토리를 중심으로 흘러가기에 광고주들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다. 만약 제품의 역사와 전통성을 강조하고자 할 때 제품을 연혁을 단순히 제시하는 전략을 쓴다면 자칫 지루한 광고가 될 수 있지만, 생동감있고 호소력 짙은 뮤지컬형 표현 전략을 사용하면 수용자들의 기억 속에 제품의 전통성은 깊게 각인 될 것이다.
Case: Wayfair
Wayfair의 광고에서는 뮤지컬형 크리에이티브 표현 전략이 잘 드러난다. Wayfair는 미국의 가구 전문 e-commerce 회사이다. 현재는 가구뿐만 아니라 여행가방, 애완 용품으로까지 판매 용품을 확대했다. 가구 홈쇼핑에 특화되어 있으며 다양한 가구 카테고리, 항시 70%할인 정책 등을 펼치고 있다. Wayfair는 이러한 혜택들을 뮤지컬을 활용하여 소개한다.
광고에서는 어떤 식으로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을까? 우선 다양한 연령, 성별의 등장인물들이 등장한다. 그들이 각자 부르는 소절의 앞 부분에 Wayfair라는 회사 이름을 붙여 브랜드를 강조하는 동시에 혜택을 하나하나 소개한다. 처음 나오는 30-40대 남성은 집에 필요한 가구를 간단히 클릭 한 번으로 구매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부인과 함께하는 가구 쇼핑에 피곤을 느끼는 남성들도 손가락으로 간단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고 알려주는 것이다. 게다가 홈페이지에는 집에 필요한 모든 것이 있다는 것도 가사에 드러난다. 두 번째는 20-30대 여성이 등장한다. 'selection'이라는 단어와 함께 노래를 부르면서 그녀의 취향에 꼭 맞는 디자인의 가구를 배치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 다음으로 두 아이의 엄마인 주부가 등장하여 항시 70% 할인하고 있다는 것을 소개한다. 항시 할인은 가격에 민감한 주부들에게 줄 수 있는 강력한 혜택이기 때문이다. 곧 이어 주부, 대학생, 노인이 잠시 비춰지고, 혼자 사는 여성들이 무료로 가구 운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노래한다. 마지막 장면은 Wayfair를 통해 구매한 가구들을 정원에 배치하고 가든 파티를 열고 있는 모습으로 마무리한다. 가구를 구매하여 잘 활용하면 주변인들과 행복한 관계를 맺을 수 있음을 암시한다.
뮤지컬형 크리에이티브 표현 전략을 활용한 광고를 통해 우리는 가구 구매시 Wayfair를 이용할 경우 홈페이지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각자 취향에 맞는 70% 할인 중인 모든 디자인의 가구를 고를 수 있음을, 또 그렇게 구입한 가구들은 무료로 운송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을 알게 된다. 마치 뮤지컬의 등장인물처럼 보이는 이들은 사실 Wayfair의 목표소비자들이다. 광고를 보는 수용자들은 각자에 부합하는 인물에 자신을 대입할 것이다. 그리고 가장 직접적인 혜택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전 연령과 성별을 아우르는 디자인과 제품이 Wayfair에 있고 구매와 서비스 또한 편리하다는 점을 등장인물들의 노래, 행복한 표정과 발랄한 몸짓으로 목표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 남기는 것에 성공한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